반응형
심방세동 치료 관리 가이드라인 권고 내용 요약
1. 심방세동 환자 찾기 및 확진하기
심방세동 검사 및 환자 평가 환자의 위험도 평가(뇌졸중)
심방세동 환자에서 뇌경색의 위험도 예측을 위해 CHA2DS2-VASc 점수 체계를 이용하는 것을 권고한다.
2. 심방세동 치료 및 관리
2-1. 부정맥 약물치료 심장리듬 조절(급성기 동리듬 조절)
-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이 없는 심방세동에서 약물 동리듬 전환술을 위하여 flecainide 혹은 propafenone 사용을 권고한다.
- 심부전이 있거나 심장의 구조적인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 약물 동리듬 전환술을 위하여 상급 의료기관으로의 전원을 고려할 수 있다.
- 발생 후 48시간이 경과한 발작성 심방세동에서 약물 동리듬 전환술은 경식도 초음파를 시행하여 좌심방에 혈전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시행할 것을 권고한다.
2-2. 부정맥 약물치료 심장리듬 조절(장기적 동리듬 조절)
- 증상을 동반한 심방세동 환자에서 증상 호전이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리듬 조절을 시행하는 것을 권고한다.
- 심방세동을 포함한 빈맥으로 인한 심부전이 동반된 경우 리듬 조절을 권고한다.
2-3. 부정맥 약물치료 심박수 조절
- 심방세동 환자의 초기 안정 시 심박수는 110회/분 이하로 유지할 것을 고려한다.
- 좌심실 박출률 40% 이상인 환자의 심박수 조절을 위한 1차 선택으로 베타 차단제, digoxin, verapamil 및 diltiazem을 권고한다.
- 좌심실 박출률 40% 미만인 환자의 심박수 조절을 위해 베타 차단제 및 digoxin을 권고한다.
- 한가지 약제로 심박수 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 다른 약제와 조합으로 심박수 조절을 고려한다.
- 집중적인 심박수 및 리듬 조절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잘 견디지 못하는 환자는 전문가에게 의뢰를 고려한다.
2-4. 항응고 약물치료 뇌졸중 예방(CHA2DS2-VASc 점수)
심방세동 환자에서 CHA2DS2-VASc 점수 남자 2점 이상, 여자 3점 이상이면 항응고 치료를 권고한다.
2-5. 항응고 약물치료 항응고 약물의 사용
- 경구 항응고 치료를 시작할 때, VKA (warfarin) 보다는 NOAC의 사용을 권고한다.
- 중등도 이상의 승모판 협착이나 기계 판막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는 VKA (warfarin) 의 사용을 권고한다.
- 심방세동의 뇌경색 예방을 위해 항혈소판제를 (ex. 아스피린,클로피도그렐 등) 단독 또는 병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고하지 않는다.
2-6. 항응고 약물치료 출혈 위험도 예측
- 항응고제를 사용 중인 심방세동 환자에서는 교정 가능한 출혈 위험인자를 평가할 것을 권고한다.
- 교정할 수 있는 출혈 위험인자를 평가하기 위해서 HAS-BLED 점수 사용을 권고한다.
3. 심방세동 동반질환관리
심부전과 심방세동
- 박출률 감소 심부전이 동반된 지속성, 영구적 심방세동 환자에서 안정 시 심박수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베타 차단제 또는 digoxin 사용을 권고한다.
- 박출률 감소 심부전이 동반된 심방세동 환자에서 전극도자절제술을 고려할 수 있다.
관상동맥질환과 심방세동
- 관상동맥질환과 심방세동을 같이 가진 환자에서 항혈전 치료는 심방세동과 관련된 뇌졸중, 허혈성 관상동맥 사고 그리고 중대한 출혈 사고 사이의 상대적 위험도 평가에 근거하여 투약 여부를 결정할 것을 권고한다.
- 안정형 협심증과 심방세동을 같이 가진 환자에서 항응고제와 항혈소판제의 동시 사용보다 항응고제 단독 투약을 고려한다.
고혈압과 심방세동
- 심방세동 환자에서 고혈압의 동반 여부를 확인할 것을 권고한다.
- 심방세동으로 경구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에서 출혈 위험을 줄이기 위해 혈압을 잘 조절할 것을 고려한다.
- 심방세동이 동반된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 및 심박수 조절을 위하여 베타 차단제 또는 verapamil 및 diltiazem 사용을 고려한다.
- 좌심실 비대 또는 심혈관위험 환자에서 심방세동을 예방하기 위하여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또는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를 권고한다.
만성콩팥병과 심방세동
- 항응고 치료를 받는 모든 심방세동 환자에서 동반된 신장 질환의 진단 및 심방세동 약물치료 시 적절한 용량 조절을 위해 적어도 1년에 한 번 이상 신기능 평가를 권고한다.
- 중등도의 신기능 저하(크레아티닌 청소율 30-50 mL/min)가 동반된 심방세동 환자에서 항응고 요법이 필요한 경우 저용량의 NOAC 투여를 권고한다.
- 중증의 신기능 저하(크레아티닌 청소율 15-30 mL/min)가 동반되어 있는 심방세동 환자에서 항응고 요법이 필요한 경우 warfarin 또는 저용량의 NOAC 투여를 고려한다.
4. 특수상황
특별한 상황에서의 관리 출혈을 동반하는 시술/수술 전 항응고제의 조절
- 출혈 위험이 거의 없는 수술과 시술의 경우에는 항응고 치료를 중단하지 않는 것을 고려한다.
- 출혈 위험성이 낮은 수술과 시술의 경우 수술 및 시술 전 일정 기간 항응고 치료를 중단하는 것을 고려한다.
- 항응고 치료의 중단 기간은 수술 및 시술에 따르는 출혈의 위험 정도와 환자의 신기능에 따라 결정하는 것을 고려한다.
- 수술 및 시술 전 경구 항응고제 중단이 필요한 경우 일반적으로 heparin을 이용한 가교 치료는 권고하지 않는다.
특별한 상황에서의 관리 항응고제 복용 중 발생한 출혈
중증의 출혈이 있는 심방세동 환자는 출혈의 원인이 치료될 때까지 수액 요법 및 수혈을 하는 것을 권고한다.
출처 : 일차의료용 근거기반 디지털 가이드라인 - 심방세동 치료 권고안 요약표
https://www.digitalcpg.kr/disease/?code=atrial&dep_sid=508
반응형
댓글